북촌 해동마을 4.3길



 

북촌마을은 제주시 조천읍 동쪽 끝에 자리 잡은 해변 마을이다. 포구를 중심으로 '본동', 서쪽에 서우봉과 접한 '해동', 남쪽 선흘리 방향 중산간에 '억수동' 이 있으며, 1990년대에 ' 한사동'이 새로 조성되어 지금은 4개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촌리 해동마을은 제주 올레19코스 중간지점에 위치한 작은 해안가 마을로 북촌 마을 4.3길에 속한 마을 중 하나이다. 해동포구에서 환해장성까지 이어지는 2.3km 구간은 4.3사건의 아픔과 함께 제주의 소박한 정취, 풍경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장애 여행 지도 2020년_현장답사 기준으로 만들어진 두리함께 무장애 지도로 2022년 4월 기준 북촌마을해안길은 '북촌 해동마을 4.3길'로 명칭이 수정되었으며, 코스 구간은 해동포구에서 환해장성까지 이어집니다.

무장애 여행 지도는 저작권 등록이 되어 있는 이미지입니다.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무장애여행 코스】 1. 해동포구 공터 주차장 → 2.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쉼터 → 3. 검섯개물 → 4. 환해장성 → 8. 북촌 어촌계 정자쉼터(반환점)


 

🅿️ 주차장[해동포구 공터]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1490

접근로

​해동포구 공터 주차장은 표시된 주차구역은 없으나 주차 공간이 넓어 주차하기 용이하다.









일반 화장실 [해동경로당 왼쪽(남녀 구분)]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1271

접근로 계단이 있는 남녀구분 일반화장실로 되어 있다.


장애인 화장실이 따로 구비되어 있지 않아 주변 너븐숭이 4.3 기념관 내 장애인 화장실을 추천한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3길 3


 

무장애여행 관람 동선 북촌 해동마을은 대체로 조용하고 한적하여 여행 중 제주스러움을 만끽할 수 있는 마을이다. 마을 길 전체 바닥은 포장길로 되어 있어 휠체어 이용자도 마을 여행이 가능한 곳이다. 마을 길 중간중간 오르막 내리막길이 있으며,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따로 없어 주의가 필요하다.


해동포구


1. 해동포구 해동은 북촌리 설촌의 원류이며, 북촌리 7개 자연 부락 중의 한 취락으로서 서우봉 기슭에 삶의 터전을 이룬 전형적인 어촌마을이다. 옛 지명은 [허댕이]이며 1910년부터 비취빛 물결 영롱이는 바다마을의 의미로 해동이라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정자와 구름다리가 있는 포토스팟

이곳엔 서북풍을 막아주는 서우봉과 풍부한 수산자원의 보고인 달여도 닷거리해안이 있으며 곳곳에 양질의 담수용천이 솟아나고 있어 사람들이 살기에 천혜의 자연조건을 지닌 곳이었다 한다. 포구 안쪽으로는 반대편 포구로 건너갈 수 있는 구름다리와 정자가 있다.


접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