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리 마을 방파제 & 환해장성



 

아름다운 바다와 오랜 역사가 있는 환해장성을 보러 제주 신흥리 마을 방파제로 떠나자! 신흥리 해수욕장은 하얀 모래사장과 에메랄드빛 바다에 제주 검은색 현무암으로 만든 방사탑이 곳곳에 서있다. 설촌된지 100년이 되는 신흥리는 예로부터 바다가 아름다운 마을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오랜 역사에도 여전히 자리하는 환해장성을 볼 수 있다.

 

🅿️ 장애인 주차장1. [신흥 해수욕장 주차장]

제주신흥해수욕장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조함해안로 273-35

주차장이 넓게 조성되어 있어 접근에 용이하다. 장애인 주차 구역 7대 가능하며 대형버스 접근이 가능하다.

🅿️ 장애인 주차장2. [오후다섯시 두가지착각 조차도 앞 주차장]

오후다섯시 두가지착각 조차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조함해안로 273-37 오후다섯시두가지착각조차도

좌 - 카페 앞 주차장, 우 - 카페 맞은편 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은 없으며, 일반 주차 16대 가능하다.

 


장애인 화장실 [신흥 해수욕장 (남녀 구분)]

신흥리 해수욕장에 위치해 있으며, 화장실은 모든 이용객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장애인 화장실은 남녀 구분 화장실이며, 대변기, 세면대에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비상벨(변기 좌측), 영유아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다.

 

♿ 【무장애여행 코스】

1. 주차장 → 2. 신흥리 해안 산책길 → 3. 바닷속 해녀상 → 4. 방파제길(반환) → 5.환해장성 산책길→ 6. 환해장성(반환점)

 

접근로

넓은 폭의 완만한 포장도로로 접근에 용이하다. 다만, 차가 다니는 구간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관람 동선 1

좌 - 19코스 올레 간판 우 - 신흥리 해안


좌 - 방파제 진입로 우 - '물고기' 조형물


좌 - 신흥리 해안과 서우봉 우 - '바닷속 해녀' 조형물


신흥리 백사장은 올레길 19코스 중 하나로 신흥리 마을에 오목하게 들어앉은 넓은 백사장이다. 밀물 때는 맑고 투명한 물빛이 신비롭고, 썰물 때에는 백사장 전체에 물이 모두 빠져 장관을 이룬다. 비교적 얕은 수심으로 여름철 아이들이 물놀이하기 적합하다. 또한, 저 멀리 함덕 해수욕장 옆에 봉긋이 솟아 있는 서우봉이 보인다.

 

관람 동선 2

좌 - 신흥리 방파제, 우 - 방파제에서 바라본 신흥리 바다


좌 - 환해장성 산책길 진입로 우 - 환해장성 산책길 오르막 구간


신흥해수욕장 산책길 끝에는 방파제로 가는 길이 이어져 있다. 방파제로 가기 위해서는 길이 6m, 각도 3~6도의 완만한 내리막 경사 구간이 있다. 방파제 입구 우측에는 마을의 액막이를 위해 쌓은 돌탑인 신흥리 방사탑이 세워져 있다. 밀물 때에는 탑의 아랫부분이 물에 잠기기도 한다. 방파제에서 반환하여 길 우측 환해장성 산책길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환해장성 산책길 입구는 길이 32m, 각도 5도의 완만한 오르막 구간이다.

 

관람 동선 3

환해장성 산책길


좌 - 환해장성 표지석 우 - 환해장성


좌 - 포장도로 끝 (반환점), 우 - 등대와 신흥리 해변


환해장성 산책길 끝에는 환해장성이 쌓아져 있다. 왜구의 침략을 저지하기 위해 지금까지 계속 유지, 보수되어오고 있다. 등대로 가기 위해서는 비포장도로로 길이 매끄럽지 않기 때문에 휠체어 이용객들은 포장도로 끝에서 반환하여 돌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관람 동선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