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할망 신화공원




 

제주도를 자주 찾는 여행객들은 저마다의 취향이 있다. 다른 관광지에 비해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귀덕 1리 마을은 제주 애월 여행을 하며, 전통포구가 주는 편안함과 어디에 걸터 앉아도 바다가 보이는 풍경은 '이게 여행이지'라는 감탄을 하게 만드는 곳이다. 가끔 하늘과 바다의 색이 똑같아 보일 정도로 푸른빛의 향연이 펼쳐지는 이곳은 바람신 영등할망이 처음 오는 마을이며, 제주 포구의 원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귀덕 1리 전통포구(모살개)는 안캐와 중캐, 밖캐와 같은 3판 구조를 옛날 방식 그대로 잘 간직하고 있다. ​ 또 한 돌방제를 겹겹이 쌓아 태풍을 막을 수 있게 만들어져 수중암초인 여(물속의 큰 바위)가 파도를 막아줬기 때문에 테우와 돛단배가 많았던 시절에도 태풍 피해가 없었다고 한다. 이런 포구 축조방식은 제주에서만 볼 수 있으며, 바람의 여신 영등할망이 제주로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도착하는 곳이란 포구 설화를 간직한 원복덕개도 옛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모습을 현장에서 볼 수 있다.


영등할망 신화공원

매년 음력 2월 초하루는 하늘의 북녘 끝 영등 나라에서 이곳 제주에 1만 8천 빛깔의 바람을 움직이는 바람의 신, 천하를 바람으로 움직이는 영등할망이 오시는 날이다. 영등할망은 마지막 꽃샘추위와 봄 꽃씨를 가지고 제주섬을 찾아오는데, 할망 '영등 올레'라 부른다. 영등할망이 오면 한라산과 세경너븐드르 그리고 바당 밭까지 씨를 뿌리고, 음력 2월 15일 날 제주를 떠나가는데, 제주는 영등할망이 왔다 가아 새봄이 온다라고 한다. 그 때문에 제주사람들은 음력 2월을 영등할망이 들어와 봄 꽃씨를 뿌리는 달이란 뜻에서 영등 달이라 한다.




무장애여행 지도 2019년_현장답사 기준으로 만들어진 두리함께 무장애지도 입니다. 2022년 3월 31일 기준으로 무장애지도는 수정사항이 없습니다.

무장애 여행 지도는 저작권 등록이 되어 있는 이미지입니다.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무장애여행 코스】 1. 귀덕1리 전통포구 주차장 (궤물동산 앞) → 영등좌수 → 궤물 용천수 → 궤물동산 전망대 쉼터 → 귀덕1리 전통포구 안내도 → 종합안내센터 → 영등할망의 딸 → 되물 용천수 → 영등할망 신화공원 → 큰이물 용천수


 

🅿️ 주차장 [귀덕 1리 전통포구 궤물동산 앞 공터 주차장]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귀덕리 3025-3

장애인 주차장은 따로 조성되어 있지 않지만, 궤물동산 앞 공터에 주차를 할 수 있다.




일반 화장실 [궤물동산 (남녀구분)]

궤물동산 화장실 입구에는 단차(5cm ) 가 있어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장애인 화장실 [곽지과물해수욕장 주차장 (남녀구분)]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곽지리 1565-20

귀덕 1리 전통포구 코스 내에는 장애인 화장실이 없으므로, 차량으로 6분 거리(2.3km)에 위치한 곽지해수욕장 장애인 화장실 이용이 가능하다.


 

무장애 여행 관람 동선 궤물동산은 눈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제주의 일몰을 볼 수 있는 일몰 명소 중 한 곳이다. 귀덕 1리 전통포구에 위치한 마을에서는 제주의 옛 바닷가 정겨운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소담스러운 매력이 가득하다. 또 한 마을길 보행로는 대부분은 길이 평탄하여 유아차 및 휠체어도 천천히 마을을 둘러볼 수 있다. 에메랄드빛 바다를 마음껏 누리고, 영등할망 신화공원에서 소원을 빌며 쉬어 잠시 쉬어가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