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리포구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에 있는 전형적인 어촌마을의 소규모 어항으로 20척 미만의 어선이 정박하는 어촌정주어항으로 풍차 해안 길을 빠져나와 남쪽으로 방향을 틀면 멀지 않은 곳에 용수포구를 만날 수 있다. 볼거리와 이야기가 넘쳐나는 이곳은 마을 주민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는 방사탑과 더불어 제주도 부속 섬 중 가장 큰 무인도인 차귀도와 와도(누운 섬), 수월봉, 당산봉을 볼 수 있다. 용수리포구에서는 제주 서부 최고의 아름다운 해변 길로 짙푸른 바다와 하늘, 그리고 섬을 마주 보며 세상 모든 풍경이 화려한 빛과 색으로 물드는 듯한 광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사진보다 오래 추억될 노을을 기억하고 싶다면 꼭 들리는 걸 추천한다.



용수리포구 무장애여행 정보 용수리포구 산책로는 바닥 면이 포장도로로 되어 있으며, 높낮이가 평탄해 휠체어 이용인의 접근성이 좋은 곳이다. 하지만 용수항 방파제 등대 진입 시 중간지점에 내리막 9도/12m, 중간에 패임 구간이 있어 동반 인과 함께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은 바람이 심한 날에는 파도가 등대 가는 길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공터 주차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무장애여행 코스가 시작이 된다.







무장애여행 지도 본 지도는 2021년 10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관광지 정보는 해당 관광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무장애여행 코스는 2022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블로그 하단 내용을 참고하세요.

※ 무장애여행 지도는 저작권 등록이 되어 있는 이미지입니다.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무장애여행 코스】 1. 용수리포구 공터 주차장 → 2.용수리포구 방사탑 1호 → 3. 용수항 방파제 등대 입구 → 4. 용수항 방파제 등대 → 5. 용수마을 방사탑 2호 → 6. 해녀상 포토스팟


 

🅿️ 용수리포구 공터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_1 [용수포구 열린 화장실 (남녀 구분)]

입구 폭 84cm, 대변기 출입문 56cm로 다소 좁은 편이다. 주출입구는 14도의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지만, 휠체어 이용인은 성 김대건 신부 제주 표착기념관 화장실을 추천한다.

장애인 화장실_2 [성 김대건 신부 제주 표착기념관 (남녀 구분)]


 

무장애여행 관람 동선


용수리포구(용수항)는 용수항이라는 명칭보다 용수리포구또 용수포구로 더 많이 불리는 곳이다. 용수항의 옛 이름은 쇠머리코지 자락에 있는 포구라 하여 '우두포'라고 불렀으며, 제주올레 12코스의 종착지이자, 제주올레 13코스 출발 지점이다. 항구 왼편과 오른 편에는 마을의 액운을 막기 위해 세운 방사탑이 하나씩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다에서 시신이 자꾸 올라오자 바다 쪽의 허한 기를 보강하기 위해 세웠다 하며, 탑 위에 새의 부리 모양과 비슷한 돌이 놓여 있어 탑 이름을 ‘매주제기’라고도 불린다.

 

💁‍♀️남탑(용수마을 방사탑 2호,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료 제8-9호)은 ‘화성물’이 주변에 있어 ‘화성물탑’이라고 한다.

 

1. 용수리포구 공터 주차장 공터 주차장에서 횡단보도를 이용해 환상 자전거길을 이용하면 된다. 이곳은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이기에 차량에 주의가 필